Analytics 아카데미 강의대로 제품을 기획해보자.

    Getting started with digital analytics

    저도 그렇지만 주변에 많은 분들이 생각보다 현업에서 GA를 바로 적용하는 경우는 없는 것 같습니다.
    리서치, 기획, 런칭이 숨가쁘게 돌아가다 보니깐 몇몇 눈에 보이는 feature에 집중하게 되고 통계나 admin등 부가적인 것들은 뒤로 밀리기 마련인 것 같고.. 그러다 보니깐 실제로 GA를 직접 코딩하고 구축하는 것을 해본 적은 별로 없습니다.

    그래서 어짜피 기획부터 코딩까지 제가 많이해야하는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평소 Analytics 아카데미의 강의를 직접 따라가면서 서비스를 기획하고 적용을 해보기로 했습니다.

    디지털 분석의 중요성과 우리 서비스의 분석 목적은?

    https://analyticsacademy.withgoogle.com/course01/unit?unit=2&lesson=1

    Digital analytics is the analysis of qualitative and quantitative data from your business and the competition to drive a continual improvement of the online experience that your customers and potential customers have which translates to your desired outcomes (both online and offline) -

    Analytics를 굳이 어렵게 배워서 어디에 쓰려는 것일까? 위에 정의에 나와있는 것처럼 디지털 애널리틱스는 결국 서비스에 맞는 데이터를 통해서 지속적인 성장을 이뤄내는 것이 입니다. 여기서 서비스에 맞는 데이터란 비즈니스 목적에 일치하는 지표와 주요 행동을 의미하는데, Analytics아카데미에서는 인터넷 서비스의 비즈니스 목적을 아래 5개로 구분했습니다.

    • 전자상거래 사이트의 경우, 분명한 목적은 제품 또는 서비스 판매입니다.
    • 리드 생성 사이트의 경우, 목표는 사용자 정보를 수집하여 판매 팀에서 잠재적 리드와 연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 콘텐츠 게시자의 경우, 목표는 참여와 빈번한 방문을 장려하는 것입니다.
    • 온라인 정보 또는 지원 사이트의 경우, 사용자가 적시에 필요한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돕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 브랜드의 경우, 주된 목적은 인지도, 참여도 및 충성도를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FEVI는 콘텐츠 게시자(publisher)의 포지션이다.]

    이에 따르면 재미있는 영상을 모아보는 서비스인 FEVI의 경우, 콘텐츠 게시자(publisher)에 맞는 데이터를 추출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세줄 요약을 하면,

    1. FEVI는 동영상 콘텐츠를 이용하는 사용자가 많으면 장땡이다. (Goal = 사용자 수 증대)
    2. FEVI의 중요 데이터는 PV/UV 등 사용자 및 빈번함 지표들이다.
    3. 이런 데이터를 활용해서 FEVI의 지속 가능한 성장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디지털 애널리틱스가 필요하다.

    “너무 뻔하다?”
    하지만 은근히 많은 기획이나 제품이 이런 본연의 비즈니스 목적을 망각하고 산으로 가기 때문이라는 점을 생각하자. :)
    아무튼 우리는 이런 가이드에 따라서 FEVI를 최대한 많은 트래픽을 모으는 것을 목표로 잡고 그 트래픽을 통해서 비즈니스를 할 수 있는 서비스로 기획을 하기로 했다.


    Posted by ShellingFord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