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말이 무서운게...지난번에 아하하라 군이 만우절 장난으로 택큐닷컴이 없어지고 블로거에 통합된다는 같지도 않은 구라에 제가 한번 속은 적이 있었는데....이번에는 진짜로 이뤄지는 일이 벌어졌습니다.

    개인적으로 사업상의 이유로 말미암아..티스토리에 데이터를 옮긴 적이 있었는데..

    블로그를 통합 및 택큐 유지합니다. 라는 글이나 쓰면서 복귀를 한 적이 있었죠.

    지금은 그 데이터를 지웠던 것이 못내 한이 되는 것 같습니다. 몇 주일만 유지를 했어도 지금의 상황을 그저 보고 그럼 그렇지 하면서 웃으면 되는 것이었는데 말이죠;;; 덕분에 지금 또 엄청난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블로그 이사가 다 그렇지만...구글 택큐에서 티스토리의 이사에도 몇가지 난관이 있으니 그에 대한 부분을 포스팅합니다.

    아마 띠용누님이나. 블로그를 많이 쓰신 다른 분들의 경우 지금 말하는 것보다 용량이 더 클 수 있으므로 몇번에 걸쳐서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만....현재로서 저 처럼 1000개 이하의 글을 올린 분들의 경우에는 가능한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1. 블로그 백업을 받으세요.


    아시겠지만 환경설정, 데이터관리에서 백업을 받으면 XML 파일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구글의 서버가 빠르다는 것을 몸으로 느낄 수 있는 광속 다운로드가 이뤄집니다.

    2. 네이버, 다음 대용량 첨부메일을 사용하세요.

    100메가 이상의 파일을 티스토리에 업로드해서 복원시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는 본인의 호스팅 계정을 사용하거나 그것도 안될 경우에는 대용량 첨부메일을 사용해서 파일의 링크주소를 사용하십시오. 단, 파란의 경우는 지원이 안됩니다. 네이버나 다음의 계정을 사용하셔야합니다. 첨부 한계가 몇기가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대체적으로 저와 비슷한 수준의 블로깅을 하신 분들이라면 1기가 정도의 용량이 나옵니다. 저는 995메가가 나왔습니다.

    3. 블로그 이사에 있어서 약간 부족한 부분이 있습니다.

    이사를 몇번 해보는 과정에서 발견한 몇가지 오류들입니다.
    • 트랙백은 댓글로 나오게 됩니다.
      • 구글 택큐닷컴에서는 글보내기 라는 이름으로 트랙백이 작성되기 때문에 트랙백이 댓글 처럼 등록이 됩니다.
    • 해당 부분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오류가 납니다.
      • 티스토라와 택큐닷컴의 테터툴즈 버전차이에서 나오는 것으로 보입니다. 다행히 티스토리에서 교정하기 라는 매뉴를 제공합니다. 시간이 4배는 더 걸리는 것 같지만...반드시 체크를 해주셔야합니다.
    • 블로그 글 내용의 간격이 확 벌어져 보입니다.
      • 스킨의 문제인듯 보입니다만...정확하게 확실한 것 같지는 않습니다. 현재 파악한 바로는 <p> 태그가 티스토리 스킨과 택큐 스킨에서 인식하는 간격차이 (CSS의 패딩값인듯)가 발생해서...글 내용의 띄어쓰기가 차이가 나서게 보이는 문제가 발생하는 듯 합니다.
      • 역시 CSS노가다를 통해서 고치는 수밖에 없습니다. 평소에 p 태그가 아니라 br 태그를 활용하시던 분에게는 오히려 좋은 요소로 작용합니다..
    이런 말도 안되는 팁을 적어야 할만큼...택큐닷컴이 망가질 줄은 몰랐습니다..개인적으로는 블로그스팟 계정도 가지고는 있는데..그 원시적인 블로그 툴을 다시 쓰라고 한다면 정말 끔찍할 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일단은 기본적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결여됐다고 보기 때문이죠..
    또한 국제적인 광고질 블로그툴입니다. 그것을 사용하는 네네...중동 파키스탄 등의 사람들이 라이브 메신저로 친구추가를 하면서 링크를 걸어달라고.. (구글 SEO중 하나가 링크를 늘리는 것입니다. )
    물론 깨비님 처럼 그것을 본인에게 맞도록 엄청 잘 짜는 방법이 있습니다만..그 과정에 노력을 감수할 용의가 없습니다. 이사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생각하며..개인적으로는 이미 티스토리에 자리가 마련되어있다는 것을 감사하게 생각하고 옮기는 중입니다.
    Posted by ShellingFord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