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유심이동성! KT의 노력이 가상하다..

아시는 분도 계시겠지만 저는 올 1월부터 이미 SK 단말기로...줄기차게 KT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었겠지만 SKT에 요금폭탄을 맞았던 안 좋은 기억이 한 몫했고... (지금 아니지만) 몇개월 전만해도 패킷당 요금이 SK에 1/8 수준으로 KT의 무선 라인이 타사보다 저렴하고 속도도 괜찮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KT에서 옴니아1, 그리고 X1을 사용하다 보면 타사유심성 문제와 함께 걸리는 문제가 있습니다. 바로 SK-MMS5 , 이른바 통메 라고 알려진 SK의 독자 규격 문자메시지 프로그램으로 인해서 KT로 이동했을 때 정상적인 메시지를 주고 받을 수 없습니다. 

간혹 잘못 알고 계신 부분이 있고..심지어 SK 블로그에 담당 직원들의 회의 내용(http://sktstory.com/686/) 이라고 올라온 것을 읽고 어이가 없었던 것이...SK 통메는 흔히 말하는 SK의 메시지 함의 UI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SK가 세계 규격인 OMA MMS 를 무시하고 독자적으로 사용하는 SK-MMS 5 라는 규격을 말하는 것입니다.  

통메가 들어간 폰은 KT에서도 MMS를 쓸 수 없'었'다...엑페, 옴니아2 등등..

SK에서는 이것이 세계 규격보다 앞서있는 기술이 적용된 것이므로 계속 사용을 고집한다고 하지만...이런 규격의 문제 때문에 현재 Sk에서 출시하는 국내 휴대폰과 2010년 이전의 외산 폰의 경우 타사 유심이동성이 제한되어 KT나 유심을 사용하는 별정통신 등에서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사실상의 선택의 자유를 억압하는 요소입니다. (아이폰이나 익스프레스 뮤직등의 폰은 SK에서 정상 사용이 가능합니다. )


그런데 오는 8월 1일 부로 정부 고시로 타사간 유심 이동성을 제한하는 장치에 대해서 공식적으로 해지가 됐습니다. 그러면서 한번 더 부각이 되는 것이 바로 사실상의 타사 유심제한 장치인 통메 (SK-MMS5)였습니다. 저 처럼 통메가 탑재된 폰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여전히 KT에서도 MMS 지원을 받지 못하는 상태였습니다. 

하지만  얼마전에 쇼 스마트 블로그에 반가운 내용의 글이 올라왔습니다. 



그동안 간단한 댓글을 통해서만 알려졌던 타사 유심 기기에 대한 KT의 지원 방침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이 포스팅 됐습니다. 물론 SK MMS를 지원하는 기기에 대해서 제한적 서비스 (QoS 가 아닌...일반 서비스) 가 지원이 된다는 기존과 크게 바뀌지 않은 공지지만 희망을 가지고 평소에 자주 괴롭히던(?) @show_tweet MMS 지원에 대한 문의를 했습니다. 


그랬더니 위와 같은 답변이 날아왔습니다. 물론 나중에 밝혀진 것이지만 담당자 분께서 X1이 OMA MMS를 받는 기종으로 착각을 하고 지원이 된다는 말을 해준 것으로 이었습니다. 하지만... 이것을 계기로 해서 KT엑스페리아에 파미(@famitweet) 님의 방법을 통해서 MMS 세팅을 시작해봤습니다. 

파미님의 KT 엑스페리아 (PTA-TYPE1 ) MMS 세팅하기 : http://fami.wo.tc/5284728

그런데...


XDandroid에서 무려 MMS 발신에 성공했습니다... ( MMS를 수신한 안드로원의 모습)


무려...발신에 성공을 했습니다. 처음에는 엑페로이드에서 발신을 해봤다가.. 발신이 되는 것을 확인하고 바로 윈도우모바일에서도 시도를 해봤습니다. 물론 처음에는 우연인가보다 했습니다. 윈도우모바일에서는 전송이 안됐기 때문입니다. 

(MMS 실패 메시지와 KT측의 답변...)


하지만 

KT 엑스페리아를 진작부터 사용하고 계시는 파미님(@famitweet) 님 덕분에 문제의 원인을 알았습니다. KT 뿐만아니라 세계 일부 국가에서도 발생하는 문제중 하나로 윈도우 모바일의 기본 MMS인 MS-MMS 의 버그로 인해서 제대로 설정을 해도 MMS를 발송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즉, 어플리케이션의 문제였을뿐 이었다는 것이고...안드로이드 에서 발송이 됐으므로 윈도우 모바일에서 제대로 MMS를 지원하는 htc Messaging Client를 사용하면 MMS가 가능할 것이다.. 라는 것을 알려주셨고.. 시도를 해본 결과...



발신에 성공했습니다.


결론적으로 KT에서 타사 유심제한성을 해제하면서 일부 SK-MMS 단말기의 경우에도 OMA MMS를 쓰는 경우에 대해서 발신 제한을 해제를 해준 것이 맞는 것 같습니다. 대략적으로 정리를 해보면... 상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 OMA MMS를 사용하는 해외롬 (혹은 같은 규격을 지원하는 국내롬)
    • 일반적인 SK로케일을 사용해서 한글화.
      • (SK로케일이 정상적으로 설치가 안될 경우 SMS를 받지 못함)
  • hTC Messaging App 을 사용하는 경우
  • 발신만 허용


아직 문제가 되는 점은 수신의 문제입니다. 저도 그렇고 파미(@famitweet)도 그렇고 MMS 제한이 해제가 된 것으로 생각을 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여 봤지만.. 아직 Show에서 수신까지 문제를 해결해준 것은 아니었습니다. 


MMS를 되게 하기 위해서.... 파미님이 많이 도와주셨지만 수신에는 실패했습니다. 


그런데...

무려 새벽시간에..@Show_tweet 에서 다음과 같은 답변을 받았습니다. 놀랍게도 다음날에 확인을 하니깐 새벽시간에 트윗을 확인하고 일일이 답변을 달아준 것 같습니다. 


아침부터 날아온 @show_tweet 담당자의 맨션

결론적으로 이번주에 확인후 조치를 할 수 있는 부분을 알아보겠다는 내용과 담당자가 실수로  잘못된 부분을 짚어준 것에 대한 사과를 했습니다... (저는 사과하는 것으로 받아들임) 

하지만 일단은 계속해서 트윗을 모니터링 하면서 답변을 일일이 달아주는 것과...타사 유심 이동성의 혜택을 전해 보지 못하던 상태의 기계...그것도 상당히 오래된 기계에도 나름의 신경을 쓰는 모습이 정말 박수를 쳐주고 싶었습니다.  


이를 시작으로...

또한 이를 계기로 해서 KT에서 SK-MMS 5를 사용하는 기계에 대해서도 타사 유심이동성 제한을 해제하는 폭을 넓게 가져가 줬으면 하는 바람을 갖어봅니다.

대표적으로  통메에 묶여있는 기기라면...엑페말고도...옴니아2 가 있습니다. 60만대가 넘게 팔렸다는 옴니아2 입니다만 흔히 말하는 데이터요금 폭탄을 수없이 많이 날렸던 기종이 바로 옴니아2 입니다. SK의 단점 중 하나가 데이터를 차단하지 않으면 자칫 요금이 빨리는 경우가 종종 있는 편인데.. 추가 데이터 요금이 상대적으로 비싼 것도 있지만...윈도우 모바일의 한계도 있지만 통신사의 문제도 괄시할 수는 없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옴니아2에 해외 롬 (주의 : 커스텀 롬업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특히 해외롬의 경우 스펙이 다르므로 기기에 이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을 올려서 OMA MMS를 받을 수 있도록 한다면 KT에서도 통메가 아니라 일반 MS 메시지함과 KT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다면 소비자의 선택권이 더 넓어지리라 생각합니다

또한 현재 타사 기기를 사용해서 KT의 Olleh Wi-Fi 존을 사용하는 문제를 계속 검토를 하고 있다고도 하니....저 개인적으로는 소비자의 선택권이 넓어진다는 점에서...환영할 만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결론적으로..

KT에게 이번은 확실히 칭찬...혹은 응원을 해주고 싶습니다. 이번 제한 해제가 완벽하지는 않지만 완벽하게 풀릴 경우 파미님의 PTA-Type1 처럼..정상적으로 MMS/SMS를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되며 나아가서 앞서 말한 옴니아2를 비롯한 몇몇 제한된 기기에 대해서도 선택의 자유가 늘어날 것이라 생각됩니다. 


물론 저희 입장에서도 QoS를 포기하는 문제는 분명히 있습니다만.... 택이 아주 갇히는 것보다는 최소한 폭이라도 넓어지는 것은 돈을 내고 통신사를 선택하는 입장에서는 당연한 것이라고 보는데.....통메라는 독자 규격 때문에 그것이 막힌 것은 정말.....속 쓰린 일이었습니다...

이번 일을 시작으로 앞으로도...더 소비자...적어도 비싼 통신비를 내는 소비자에게 더 많이 다가가는 노력을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이 글에 공감을 하시는 분이 계시다면....@show_tweet에 타사 유심 이동성 제한 해제에 대한 응원의 트윗이라도 하나 보내주시면 어떨까 합니다.....그리고...제 글에도 손가락 하나 눌러주세요^^;;
  • 씨밀레 2010.08.16 23:33

    엑페의 PTA-type1 사건 이후에
    통메를 쓰는 SKT단말기를 쓰는 휴대전화(스마트폰)에서 KT로의 유심이동을 한 경우 MMS사용을 포기하고 있었는데,
    KT내부적으로 이런 노력들을 하고 있었군요.
    어서빨리 개선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엥페 2010.09.20 12:16

    sk 로케일은 또 어디서 구하나요 ㅠㅠ
    kt를 사용하고 있어서 mms를 못사용 하는게 너무 불편해서 이글보면서 위안이 됩니다

    • ShellingFord 2010.09.20 13:11 신고

      하하하...네이버 카페에서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레이븐(NEV)님의 자료나 아니면 야행고독 님의 한방팩을 쓰시면 편합니다^^

  • 엥페 2010.09.20 13:53

    826x롬 6월 빌드에서 레이븐님 팩 올려도 수신이 안되서 다른롬으로 갔다가 이글보고 오늘 8월 빌드인 826x롬을 올렸습니다

    근데 야행고독님꺼는 안해봐서 모르겠네요 ㅠㅠ sk로케일이 따로 있는건 없나요?

    sk로케일리면 분명히 sk통메가 있다는거 같던데요 ㅠㅠ

    • ShellingFord 2010.09.21 00:38 신고

      SKT로케일을 깔면 MMS를 받을 수 있는 SK-SMS가 깔리기는 합니다만 KT엑페라면 당연히 작동이 안됩니다.

      KT엑페에서 중요한 것은 MMS를 받을 수는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PTA-Type1으로 IMEI값을 KT에서 변경을 해줘야하는데...그것을 해준 기계가 현재 딱 8대 뿐이라고 합니다. 현재KT에서는 그 작업이 범용성에 오류가 있다고 (QoS 지원이 안된다며) 막아놓은 상태입니다.

      다만 htc Messaging Client를 사용하면 MMS를 보낼수는 있는 것입니다. 현재 제가 테스트한 버전은 826X의 테스트롬(몇월 버전인지는 모르지만 롬의 이름이 Test Rom입니다.) 을 사용해서 테스트를 했던 것이고 MMS의 송신이 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 MMS를 가장 원활하게 사용하는 방법은....안타깝지만 엑페로이드 (XDandroid G-pack)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낫습니다. 최근에 한글문자 부분이 개선되어서..SMS의 수발신이 가능하고 MMS의 송신도 확실히 됩니다. (제목이 깨지기는 합니다만 내용과 그림의 송신은 가능합니다. 단, 여전히 수신은 안됩니다.)

      좀 더 알려드리고 싶은데 제가 아는 수준이 여기까지 입니다. 혹시 더 많은 것을 알고 싶으시다면....블로그 주소를 링크해드리겠습니다.

      http://fami.wo.tc

      @famitweet 님의 블로그인데...블로그에 모바일 부분을 보면 MMS송수신을 하는 과정에 대해서 설명이 잘 나와있습니다..ㅋ

  • 허진화 2010.10.19 01:12

    저는 아이폰 3gs 를 쓰고 있어요. 3월에 구입했는데. 지금 블랙베리로 갈아타고싶어요. 그런데 유심으로 기변이 가능하다구 해서. 중고나라를 통해 블랙베리 유저분을 만났어요. 그분과 제가 유심만 바꾸면 저는 블랙베리는 사용할 수 있는건가요??
    BIS와 인터넷 사용도 가능한가요??
    정말 궁금해요 알려주세요.ㅠㅠ

    • ShellingFord 2010.10.20 00:05 신고

      다른 것은 다 사용이 가능한데 BIS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것은 SKT에서만 지원을 하는 요금제거든요..

      KT는 BB를 취급하지 않으므로 RIM서버로 쏴주는 요금제가 없습니다.